‘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 2022년 전체회의 개최

0
23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 2022년 전체회의 개최

 

통일부는 2022년 9월 30일(금요일, 13:30~18:00, 포시즌스 호텔)에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의 2022년 전체회의를 개최합니다.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은 정부, 국제기구, 민간단체, 학계 등 북한에 대한 보건의료 협력의 여러 분야 주체들이 서로 상시적으로 정보와 전략을 공유하는 협의체로서 지난해 출범하였습니다.

올해 플랫폼 참여자들은 북한의 코로나19 발생 상황과 대응 현황, 결핵 등 주요 협력분야별 대북지원 전략, 플랫폼의 중장기 발전방안 등의 주제별로 웨비나 중심의 활발한 협의와 소통을 이어왔습니다.

이번 전체회의는 올해 플랫폼 참여자들이 진행해 왔던 논의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나누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한반도 보건의료협력 플랫폼’ 2022년 전체회의는 3가지의 주제별 세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세션은 올해 가장 중요한 현안인 북한의 코로나 상황을 다루는 장으로서, “북한의 코로나19와 Post-팬데믹 시대 대북 보건의료협력”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2세션은 “대북 보건의료협력의 상시 이슈 : 결핵과 영양”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며,

3세션에서는 “지속가능한 한반도 보건의료협력을 위한 「전략행동계획」*”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있을 예정입니다.

* 전략행동계획 : 참여자들의 수요와 선호를 바탕으로 플랫폼 참여자들이 공유할 수 있는 대북 보건의료 협력의 분야별 우선순위, 사업별 실행계획 등을 정리한 자료

이번 전체회의에는 개회식 및 각 세션별 발표와 토론에 플랫폼의 다양한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정부 부문에서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이 참여하였고, △대한결핵협회, 대한의사협회 등 공공기관과 직능단체도 참석하였습니다.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국제백신연구소(IVI), STOP-TB 파트너십 등 국제기구도 함께하였습니다.

△주요 대학의 대북 보건의료협력 관련 연구자들 △풍부한 대북지원 경험을 보유한 민간단체에서도 폭넓게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이번 회의는 현장 참석 뿐 아니라 Zoom을 통하여 실시간 온라인 참여도 가능합니다.

통일부는 이번 전체회의가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대북 보건의료협력을 준비하는 중요한 기반이 되기를 기대하며, 다양한 협력주체들과 더욱 활발히 소통함으로써,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중단없이 내실 있게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출처 : 통일부 인도협력국 인도협력기획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