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과 교감할수록 아이의 정서가 안정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4개 학교, 어린이 93명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강아지와 토끼를 돌보는 ‘학교멍멍’과 ‘학교깡총’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학교멍멍 A초등학교 고학년 사례(제공=농촌진흥청) |
그 결과 ‘학교멍멍’에 참여한 어린이는 이전보다 인성은 13.4%, 사회성은 14.5%, 자아 존중감은 15% 각각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정적 정서인 공격성과 긴장수준은 각각 21.5%와 17.3%가 낮아졌다.
저학년 어린이가 ‘학교깡총’ 프로그램에 참여했을 경우 사회성이 15.8% 높아졌는데, 특히 사교성 15.0%, 대인 적응성 13.1%와 함께 주도성은 24.7%까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멍멍’과 ‘학교깡총’ 시범사업은 각 지역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진행했다. 학교에서 강아지와 토끼를 돌보는 활동과 동물매개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동물매개교육은 동물매개심리 전문가의 주도로 ▲동물 집 꾸미기 ▲돌보기와 산책하기 ▲감정나누기 ▲동물 몸 알아보기 등의 활동으로 꾸며졌다.
학생들 스스로 봉사단을 꾸리고 규칙을 만들었으며 동물에 대해 배우고 공부한 내용을 돌보기 일지에 적었다.
교실에서 학생들이 동물과 교감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
‘학교멍멍’, ‘학교깡총’ 사업을 마무리하는 졸업식은 14일 전주 혁신도시에 위치한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 오디토리움에서 열린다.
유지현 농진청 기술지원과 농촌지도사는 “지속적으로 동물매개교육의 모델을 개발하면서 자폐나 치매 등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동물매개치유의 과학적인 효과를 검증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 063-238-7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