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연계형 대학’으로 청년일자리 5만개 만든다

‘산학협력 5개년 기본계획’ 확정…산학협력, 문화·예술 콘텐츠 등 분야로 확대

0
654

정부가 사회맞춤형 학과 확대 등 ‘기업연계형 대학’을 육성해 5년간 5만개 이상의 청년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또 기존에 공학과 제조업 중심으로 이뤄진 산학협력을 문화·예술 콘텐츠 및 서비스 분야로 확대한다.

교육부는 12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산학협력 5개년(2016∼2020) 기본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산학협력 5개년 기본계획은 대학을 중심으로 산학협력의 중장기 비전을 제시한 범정부 합동 계획이다.

기본계획에 따라 교육부는 대학과 기업이 교육과정을 공동운영하고 졸업생 채용 시 우대하는 사회맞춤형 학과(계약학과, 주문식교육과정 등) 학생 수를 2020년까지 현재의 5배수준인 2만 5000명으로 확대한다.

또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 교과 등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해 석·박사급 인력을 포함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등 대학을 ‘기업 연계형’으로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공학교육 혁신을 위해 공학교육인증제도와 기술사 제도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일본처럼 공학교육인증 졸업자에 대해 기술사 1차 시험을 면제하거나 미국처럼 기술사 응시자격을 부여하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대학원과정에도 기업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확대해 인공지능(AI), ICT융복합,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분야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육부는 대학(원)생들이 창업활동을 통해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대학내 창업교육과 동아리 활동을 내실화할 방침이다.

‘대학창업펀드’를 조성해 우수 사업아이템과 기술을 가진 대학(원)생이 실제 창업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또 우수한 기술을 보유해 창업 성공 가능성과 창업기업 생존율이 높은 석·박사급의 기술창업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창업실패 위험을 분산하고 실패의 경험과 노하우가 대학내에서 공유·축적될 수 있도록 대학생·졸업생·교원이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협동조합 형태의 창업 모델도 확산할 방침이다.

전문화된 산업별 특성에 맞춰 대학에서 전문인력양성과 기술개발 및 이전이 가능하게 대학의 교육·연구역량을 산업분야별로 집중하도록 유도하고 국내 유턴 기업 등 지역기업과 인근 대학이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 등을 진행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와 함께 산학협력의 저변을 공학·제조업 중심에서 문화·예술 콘텐츠 및 서비스분야로 확산하기 위해 대학에 문화·예술 분야 대학지주회사 제도를 도입한다.

현재는 기술이전촉진법상의 기술을 출자하는 형태의 지주회사 설립만 가능하다.

또 해외 현장실습, 외국기업과의 공동연구 등 글로벌 협력이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외국 주요 거점별 ‘글로벌 산학협력 중개센터’를 육성한다. 올해에 2개센터를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과제별 세부시행 계획을 상반기 중에 마련하고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법률개정이 필요한 과제는 올해 말까지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재정소요가 발생하는 과제는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LINC)사업과 LINC후속지원사업 등을 통해 지원한다.

배성근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대학과 협력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