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곤충’이용 국민 건강·농가 소득 쑥쑥 |
– 농촌진흥청, 농가형 정서곤충 이용 치유프로그램 개발…참여자 만족도 높아 – |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정서곤충*을 이용한 농가형 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해 치유 효과를 검증했다고 밝혔다.
*정서곤충: 사람들이 곁에 두고 기르면서 자연을 이해하고 심리적 안정을 찾도록 도와주는 곤충
이를 계기로 곤충 종별로 일부 개발된 치유프로그램에서 한발 더 나아가 종합적인 정서곤충 이용 치유프로그램을 도입함으로써 곤충 농가의 소득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그동안 농촌진흥청은 종 선발 평가법을 이용해 곤충 치유프로그램에 적합한 종으로 왕귀뚜라미, 호랑나비, 누에, 장수풍뎅이를 선발한 바 있다.
이들 곤충을 이용한 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해 학교, 복지센터에 적용한 결과, 참여자들의 우울증과 스트레스가 감소하고 인지기능과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는 효과를 확인하기도 했다.
이번 농가형 치유프로그램은 기존에 개발된 곤충 치유프로그램과 달리 곤충 종을 2개 이상 복합적으로 사용한다. 또한, 곤충과 각 농가가 가진 특색 있는 자원들을 결합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농촌진흥청은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경기 안성과 전북 순창에 있는 농가를 선정해 매주 1회씩 10회에 걸쳐 치매 환자 10명, 발달장애인 19명을 대상으로 농가형 치유프로그램을 적용했다.
경기 안성에서는 호랑나비와 장수풍뎅이, 전북 순창에서는 호랑나비와 왕귀뚜라미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여기에 농가 자원인 허브, 도자기 등을 활용한 체험, 놀이, 작업, 치유 기법 등을 추가해 특색을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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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감을 이용한 나비 공예 | 왕귀뚜라미 부채 만들기 | 호랑나비 날개 관찰하기 |
프로그램 시행 전후로 참여자들의 혈관 내 산소포화도와 혈압, 스트레스를 측정했으며, 우울증과 불면증, 주관적 행복감, 만족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참여자들의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은 모두 감소해 안정화됐다. 우울증 척도는 체험 전 2.09에서 체험 후 1.55로 줄었으며, 행복감 척도는 체험 전 3.38에서 체험 후 3.89로 증가했다. 또한, 이번 연구로 곤충 치유프로그램이 일반인뿐만 아니라 치매 어르신과 발달장애인의 정서적 치유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농촌진흥청은 내년 경북대학교병원과 함께 농가형 곤충 치유프로그램의 임상 효능을 의과학적으로 확인할 계획이다. 아울러 새로운 농가 소득 모형을 연구, 개발해 국내 곤충 농가의 소득 창출을 도울 예정이다.
농가 소득 모형은 현재 곤충체험장을 운영하는 농가에서 치유농업프로그램을 추가해 운영하는 방식과 농촌교육농장이나 치유농장을 운영하는 농가에서 곤충자원을 접목해 새로운 치유자원으로 이용하는 방식 모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곤충양잠산업과 최광호 과장은 “농가형 치유프로그램의 효과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곤충의 치유 효과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국민 건강과 농가 소득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농가 보급에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정서곤충 이용 농가형 치유프로그램 개요
2. 안성/순창 적용 복합형 곤충 치유프로그램
붙임 1 | 정서곤충 이용 농가형 치유프로그램 개요 |
1. 연구배경
□ 국내 치유프로그램 현황
○ 최근 농업은 국민 건강과 농업체험을 연계해 치유농업으로 관심 전환되고 있음
○ 2016년을 기점으로 식용곤충산업 주도로 곤충산업 시장 내에서 심리 치유용으로 확대 가능한 애완곤충산업은 정체 중임
□ 국외 치유프로그램 현황
○ 농가 소득향상과 국민건강 증진 프로젝트 추진(네덜란드, 이탈리아, 일본 등)
○ 복지비용 절감, 전통적인 치유요법(자연치유 등)의 제도적 인정(독일 등)
□ 농가형 곤충 치유프로그램의 필요성
○ 2020년 「치유농업법」 제정에 따라 농업·농촌자원을 활용한 치유농업을 활성화함으로써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 및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곤충자원을 활용한 곤충치유 모델 개발이 필요함
○ 농식품부 고시에 지정된 애완곤충 종은 75종이지만 실제 활용하는 종은 10여 종에 불과하여, 활용 용도 확장과 의과학적 치유 효과 구명을 통한 맞춤형 곤충치유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 곤충 종(왕귀뚜라미, 호랑나비)별 치유프로그램을 일부 개발이 되었으나, 종합적으로 곤충 농가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
2. 농가형 곤충 치유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활용 계획
□ 농가형 곤충 치유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 사전 대비 참여자들의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 감소, 우울증 감소, 행복감 증가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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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사전과 사후의 혈압 측정 결과 | <그림> 사전과 사후의 우울증, 행복감 측정 결과 |
○ 곤충 치유프로그램은 발달장애인과 치매 노인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
○ 여러 곤충 종을 이용한 농가형 치유프로그램의 치유 효과가 있음을 확인
□ 성과 및 활용 계획
○ 치유곤충 농가 육성, 서비스 품질관리 기준 설정 및 영농현장 시범 적용
○ 곤충 활용하여 작업치유 모델을 활용한 심리적 치유 효과에 대한 의학적 활용
○ 곤충 종별·적용 대상별 맞춤형 곤충 치유프로그램을 곤충 농가에 보급
붙임 2 | 안성/순창 적용 복합형 곤충 치유프로그램 |
안성 | |||
회차 | 활동명 | 구분 | 주요 내용 |
1회차 | 장수풍뎅이,
너는 누구니? |
사전활동 | – 치유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준비하는 시간
– 스토리텔링을 통해 장수풍뎅이에 대해 알아가며 친해지는 시간 |
2회차 | 장수풍뎅이
집을 만들어요 |
인지치유 | – 장수풍뎅이의 한살이 과정에 대해 알기 |
작업치유 | – 장수풍뎅이 성충(한쌍) 집 만들기
(짝짓기 한주 2주 정도 지난 성충으로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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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차 | 알을
찾아요 |
관찰치유 | – 톱밥 속에서 장수풍뎅이의 알을 찾아보기
– 무게 재어보기/ 암수구별하기/ 구애행동 관찰 |
4회차 | 장수풍뎅이는
내 친구 |
놀이치유 | – 힘이 센 장수풍뎅이를 이용한 놀이(타잔곤충) |
미술치유 | – 나무퍼즐 맞추기/그림그리기/오려서 만들기 등 | ||
5회차 | 장수풍뎅이
먹이 만들기 |
작업치유 | – 먹이가 되는 발효톱밥 직접 만들기
–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가 살아갈 환경 만들기 |
미술치유 | – 장수풍뎅이 표본 만들기 | ||
6회차 | 호랑나비야
어디에 있니? |
인지치유 | – 호랑나비 관련 스토리텔링 |
관찰치유 | – 넌 어디에서 만날 수 있어?
– 자연환경 속 식물에서 호랑나비 알 찾아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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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회차 | 먹이식물을
심고 가꿔요 |
인지치유 | – 호랑나비의 먹이가 되는 기주 식물에 대해 알기 |
작업치유 | – 기주 식물을 심고 가꾸기 | ||
8회차 | 걱정하지마,
내가 돌봐줄게 |
관찰치유 | – 애벌레 모습/냄새뿔/행동 관찰하기 |
작업치유 | – 애벌레야, 어디가니? (기주식물 덮개 만들기) | ||
9회차 | 번데기가
되었구나 |
작업치유 | – 번데기 집 만들기 (우화대) |
미술치유 | – 데칼코마니/클레이만들기/협동화그리기 | ||
10회차 | 호랑나비야,
함께 날자 |
놀이치유 | – 호랑나비 날려보내며, 다른 사람들과 관계 형성하기 |
음악치유 | – 전래동요 따라 부르기 |
순창 | |||
회차 | 활동명 | 구분 | 주요 내용 |
1회차 | 호랑나비,
너는 누구니? |
사전활동 | – 치유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 준비하는 시간
– 스토리텔링을 통해 호랑나비에 대해 알아가며 친해지는 시간 |
2회차 | 호랑나비야
어디에 있니? |
인지치유 | – 호랑나비의 한살이 과정에 대해 알기 |
관찰치유 | – 넌 어디에서 만날 수 있어?
– 자연환경 속 식물에서 호랑나비 알 찾아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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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차 | 먹이식물을
심고 가꿔요 |
인지치유 | – 호랑나비의 먹이가 되는 기주 식물에 대해 알기 |
작업치유 | – 기주 식물을 심고 청소하고 가꾸기 | ||
4회차 | 걱정하지마,
내가 돌봐줄게 |
관찰치유 | – 애벌레 모습/냄새뿔/행동 관찰하기 |
작업치유 | – 애벌레야, 어디가니? (기주식물 덮개 만들기)
– 번데기 집 만들기 (우화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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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유 | – 데칼코마니/클레이만들기/협동화그리기 | ||
5회차 | 나비
샌드위치 만들기 |
음식치유 | – 나비 모양의 샌드위치 만들기 |
관계치유 | – 함께 나비샌드위치를 먹으며 다른 사람과 관계 형성하기 | ||
6회차 | 호랑나비야,
함께 날자 |
놀이치유 | – 호랑나비 날려보내기/응원의 글 쓰기 |
음악치유 | – 전래동요 따라 부르며 나비 쫓아다니기 | ||
7회차 | 왕귀뚜라미야
만나서 반가워 |
인지치유 | – 왕귀뚜라미의 한 살이 과정에 대해 알기
– 우리 역사문화속 귀뚜라미 이야기 |
작업치유 | – 왕귀뚜라미 집 만들기 | ||
8회차 | 먹이 만들기 | 작업치유 | – 왕귀뚜라미의 식성 알기
– 왕귀뚜라미의 먹이 만들기 |
9회차 | 소리
만들기 |
인지치유 | – 왕귀뚜라미가 소리를 내는 원리 알기 |
미술치유 | – 다양한 도구로 왕귀뚜라미 소리 만들기 | ||
소리치유 | – 왕귀뚜라미의 소리를 들으며 족욕하기 | ||
10회차 | 너와 함께 해서 행복했어 | 음악치유 | – 귀뚜라미 소리 흉내내기/ 노래부르기 |
관계치유 | – 그동안 함께한 곤충돌보기에 대한 이야기 나누며 사회적 관계 형성하기 |
출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곤충양잠산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