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명 국민과의 만남… 산림 운영 방향의 새 지표

0
27

100명 국민과의 만남… 산림 운영 방향의 새 지표
– 5일, 산림청장이 직접 답하는 대국민 소통 토론회 개최 –

남성현 산림청장은 5일 국민과 자유롭게 대화하는 ‘2022년 산림청장·국민과의 만남’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산림청이 추진하고 있는 국민참여플랫폼을 소개하고 산림정책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하여 개최되었다. 특히, 100여 명 국민의 자발적 참여로 진행된 만큼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

산림청장의 산림 르네상스 특강으로 시작된 행사는 국민 우수 제안자의 제안 발표와 산림청장과 국민의 자유 토론 시간으로 준비됐다.

산림청장의 특강에서는 경제, 환경, 사회 분야 등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산림 르네상스 정책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어 우수 제안 발표 차례에는 산림청 제안심사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2명의 우수 제안자가 직접 참석해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 신청 절차 간소화 방안과 산림체험 가상현실(VR) 제작에 대한 참신한 의견을 자유롭게 설명하였다.

* 제안제도 : 국민 또는 공무원이 정부 시책 및 행정제도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하면 이를 심사하여 실제 정책에 반영하는 국민참여제도

발표를 통해 실생활 속에서 느끼는 국민의 불편함이 새로운 제안을 만들고 제도를 개선한다는 점을 알 수 있어 정책 과정에 국민 참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개별 발표가 끝난 후에는, 산림정책 전반에 대해 국민이 궁금했던 질문들을 메모지(포스트잇)에 적어 산림청장이 직접 골라 답변하거나, 사전에 준비되지 않은 즉석 질문 등 자유로운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는 산림청 소통단인 365 산림사랑평가단이 참석하여 직업·연령·지역 등에 따른 다양한 분야의 산림정책에 대한 질문이 쏟아졌는데, 청년 실업에 따른 청년 임업인 육성·지원 계획과 기후 위기로 인한 산불 등 산림재난 대응 방안에 대한 질문들이 특히 눈에 띄었다.

* 365 산림사랑평가단 : 산림정책 관련 국민의 관심을 유도하고 평가 등 정책과정에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권역별·분야별 평가소통단 모집(365명)

남성현 산림청장은 “산림청에 훌륭한 정책 방향을 제시해주신 우수 제안자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라며, “국민이 주신 소중한 의견을 바탕으로 산림재해 대응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산림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임업인 지원과 산림복지를 강화하는 선진국형 산림경영관리를 실천해 산림 르네상스시대를 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출처: 산림청 혁신행정담당관